업계뉴스

2016년 2월 업계뉴스 2탄

2016년 2월 업계뉴스 2탄

외국인 관광객 잡으려다 숙박업주 잡겠다2016년 관광숙박 기반을 강화할 수 있는 잇따른 정부정책에 관광인프라 조성과 관광산업 전반에 유·무형의 경제적 부가가치가 창출될 것으로 전망된다. 하지만, 공급과잉에 따른 경쟁심화와 수익률 악화에 대한 우려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우리나라의 공중위생법에 지배를 받는 여관업은 33,000여개에 달하는 반면, 관광진흥법에 속하는 특급호텔은 160여개 뿐이다. 비율로 따지면 여관업이 97%의 내수시장 점유율을 기록한다. 요즘 모텔은 부띠크호텔을 지향하며, 최신시설과 호텔급 서비스로 고객을 맞이한다. 간판도 더 이상 모텔을 찾아보기 힘들다. 특급호텔도 숙박업 본래의 목적인 숙박 즉 객실 영업에 초점을 둔 비즈니스호텔을 만들어내기에 주력한다. 문제는 부띠크 호텔과 특급호텔 사이에 포지션이 애매해진 비즈니스 호텔의 공급 과잉이다. 여기에 주머니가 가벼운 외국인 여행객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공급까지 가세해 더욱 우려스럽다. 외국인 관광객을 위한 게스트하우스 등록기준 완화게스트하우스 등록 기준이 대폭 완화된다. 국무조정실의 2015년 하반기 규제개혁 활동 성과 발표에 따르면 기존 인접 도로의 폭이 8m 이상인 경우에만 가능했던 게스트하우스 등록 기준이 4m 이상으로 조정된다. 외국인 관광객 증가로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게스트하우스의 경우 20실 이하 게스트하우스는 인접도로 폭이 4m 이상인 경우 등록이 허용되도록 관광진흥법 시행령이 오는 3월 개정될 예정인 것. 현행 시행령에 따르면 일반 주거지역에 들어서는 게스트하우스는 인접 도로 폭이 8m 이상인 경우에만 등록이 허용돼 상당수 게스트하우스가 불법영업에 따른 벌금 등 처벌을 받았다. 외래 관광객 유치를 위한 관광숙박시설 특별법 1년 더 연장2015년 만료 예정이었던, ‘관광숙박시설 확충을 위한 특별법’ 시효가 올해 말까지 연장됐다. '특별법'은 우리나라를 방문하는 외래 관광객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양질의 관광숙박시설을 확충함으로써 외래관광객 유치를 확대하고 만족도를 개선, 관광수지 적자 해소 및 내수 활성화에 기여할 목적으로 1년간 한시적으로 연장됐다. 이에 따라 호텔 건립을 계획 중인 사업체들은 사업성이 늘어날 전망이다. ‘특별법’에서 규정하던 용적률 및 부설주차장 특례, 부대시설 허용, 대부요율 인하, 조건부 사업승인 허용 등을 종전대로 인정받을 수 있게 된다. 관광호텔 규제 완화로 비즈니스호텔 더 짓는다특급호텔과 모텔 중간의 '틈새전략'으로 외국인 관광객 유치에 나섰던 비즈니스호텔들이 샌드위치 신세가 돼 수익성이 떨어지고 있다. 모텔들이 호텔 수준의 인테리어를 갖추고 전용 어플리케이션(앱) 등을 통해 활성화되면서 비즈니스호텔들이 밀리고 있는 것. 사업초기 계획대로 모객이 이뤄지지 않는데다 공급과잉까지 겹쳐 공실률이 높아지고 있는 상태다. 이들이 선택한 고육지책은 '가격'. 그러나 업계에서는 결국 '제살깎기'식 경쟁에 치여 수익성은 갈수록 악화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다. 문체부의 '2013년 호텔업운영현황'을 보면 전국의 2급호텔 객실 수입은 2011년 158억 4158만원에서 2013년에는 150억 4363만원으로 감소했고, 같은기간동안 3급 호텔은 82억 5399만원에서 51억524만원으로 30억원 넘게 줄었다. 지역을 가리지 않고 우후죽순 생겨나는 비즈니스호텔들이 조만간 포화상태에 달해 폐업하는 곳도 나올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는 이유다.

호텔업|2016-02-04 더보기
야놀자 숙박 O2O 애플리케이션 압도적 1위

야놀자 숙박 O2O 애플리케이션 압도적 1위

국내 최대 숙박 O2O 기업 야놀자가 숙박O2O애플리케이션 중 이용자, 설치자, 체류시간 등 전 부문에서 후발 업체들과 2배이상의 격차를 벌리며 독보적인 업계 1위임을 입증했다. 시장조사업체 닐슨코리안클릭의 2015년 결산 데이터를 분석한 결과, 야놀자 대표 앱 ‘야놀자’가 월평균 순설치자 160만 명, 월평균 순이용자 91만 명을 기록하며 국내 숙박 O2O 기업 중 압도적인 기록을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통계는 각각 74만 명, 45만 명을 기록한 2위 업체 대비 두 배 이상 높은 수치로 그간의 1위 논란을 불식시키는 결과로 주목된다. 연간 누적 실행횟수에서도 야놀자는 후발 대비 2.5배 높게 나타났다. 야놀자는 지난 1년간 6,877만의 애플리케이션 실행횟수를 기록하며 2위의 2,761만 회를 가볍게 따돌렸다. 야놀자는 현재 주요 서비스들의 회원가입자 수(340만 명), 누적 다운로드 수(1,000만 건)등의 영역에서 업계 1위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특히, 야놀자 앱을 통해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숙박업체는 업계 최다 수준인 2만 2천여 곳으로, 업계 2위 업체 대비 5배에 이르고 있어 눈길을 끈다. 야놀자의 업계 1위 수성은 국내 숙박산업에 신규 수요를 불어넣기 위한 끊임없는 투자와 고객을 최우선으로 생각하는 세심한 서비스가 있었기에 가능했다. 야놀자는 공식 정보보안 인증제도인 ISMS 인증을 업계 최초로 획득해 고객 정보 보호에 앞장서고 있으며, 예약한 숙소가 최저가가 아닐 경우 차액의 1000%를 보상하는 ‘최저가 보상제’를 운영하는 등 고객 중심의 서비스를 실현하고 있다. 또한, 지난 한해 동안 '앱어워드 코리아 2015 올해의 앱' 비즈니스 분야 숙박정보 부문 대상, '2015 대한민국마케팅대상’ 생활편의부문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선진 기술을 앞세운 서비스로 공신력을 인정받고 있다. 야놀자 이수진 대표는 "숙박 O2O 시장이 확대되고 있는 가운데 야놀자는 최근 불거지고 있는 숙박 예약 애플리케이션 1위 논란에 대해 명확하고 투명한 자료를 기반으로 적극 대처해나갈 방침"이라며, "2016년은 숙박과 여행, 놀이문화를 아우르는 포털로서 한 단계 앞선 콘텐츠와 서비스를 선보이는 것은 물론, 1위 기업의 위상에 맞게 소비자에게 최고의 서비스로 보답하는 야놀자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호텔업|2016-02-04 더보기
2016년 2월 업계뉴스

2016년 2월 업계뉴스

1. 전기장판 과열로 신림동 모텔 화재서울 신림동에 있는 모텔 건물 4층에서 불이 났다. 원인은 침대 위에 놓은 전기장판이 과열된 것으로 보여… 겨울철 오래된 건물이나 난방 시설 문제로 고객의 클레임이 있는 곳은 마지못해 전기장판을 구입하여 객실 침대 위에 설치해 두는데, 화재 위험이 있어 각별히 유의해야… 2. 모텔 경비원이 객실 물품 훔쳐모텔 경비원이 자신이 근무하던 모텔에서 상습적으로 물품을 훔쳐오다 경찰에 붙잡혔다. 리모델링 중이던 모텔 관리가 허술한 틈을 타 TV 27대 등 모두 15차례 걸쳐 훔쳐. 고양이에게 생선을 맡긴 격이 되어버리다니… 3. 게스트하우스 내국인 손님 받으면 불법도시형 민박인 게스트하우스를 운영하면서 내국인 손님을 받는 것은 불법이라는 대법원 판결이 나왔다. 강원도 속초에서 내국인을 상대로 숙박업을 한 혐의로 기소돼 벌금 50만원 선고를확정 받았다. 게스트하우스는 외국인 관광활성화를 위해 만들어 졌다는 사실… 4. 배달음식, 숙박업소 이미지 손상까지 우려객실 내 메뉴판이나 배달앱을 통해 음식배달이 잦아지면서 음식 맛과 양 그리고 서비스가 엉망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특히 음식점은 단골 손님 개념이 아닌 일회성 고객으로 여기며질 떨어지는 음식과 무성의한 서비스로 고객들을 우롱해… 5. 임대,숙박업의 틈새시장 코쿤하우스‘코쿤’은 누에고치라는 뜻으로 한 사람이 이용가능한 작은 공간이라는 뜻이다. 약 6㎡ 공간에 개인 침실과 욕실이 있고 주방은 공유한다. 입지는 대학상권, 역세권, 비즈니스 주변 등이 유망지역이고, 임대료는 월 45만원 수준이다. 6. 서점의 진화인가 숙박업의 차별화인가?서점에서 숙박도 해결한다. 신개념 서점 ‘북 앤 베드 도쿄’ 서점 안은 1,700여 군의 책들이 빼곡히 진열되어 있다. 침대 칸은 누워서 책을 읽거나 편하게 쉬고 잠을 잘 수 있도록 커튼과 조명등 전기시설이 갖춰져 있고, 샤워시설과 와이파이도 무료로 이용 가능하다. 거의 매일 만실을 기록한다는…

호텔업|2016-02-01 더보기
야놀자, 데이유즈(Dayuse, 대실)예약 서비스

야놀자, 데이유즈(Dayuse, 대실)예약 서비스

야놀자, 데이유즈(Dayuse, 대실)예약 서비스 - 낮 시간 동안 비어있는 객실 정보 제공, 입실 시간을 소비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는 시간 단위 예약 서비스 제공 - 소비자들의 편의성을 높이는 한편, 낮 시간 동안 비어있는 모텔의 공실률을 낮출 수 있는 것으로 기대 야놀자가 데이유즈(Dayuse, 대실) 예약 서비스를 오픈했다. 야놀자가 ‘야놀자 바로예약’을 통해 새롭게 선보인 데이유즈는 낮시간 동안 비어있는 숙박업소의 객실을 시간단위, 방 단위로 예약할 수 있는 서비스다. 빈 객실 정보를 확인하고 입실 시간을 정하면 결제까지 사전에 가능하다. 위치기반으로 내 주변의 빈방을 손쉽게 찾을 수 있으며, 프론트 대기 시간 없이 입실할 수 있어 사용자 편의성을 높였다. 서비스 이용 시간 역시 대폭 확대했다. 야놀자 바로예약 데이유즈 서비스를 이용할 경우 기존 3~4시간 단위로 운영되던 서비스와는 달리 거의 2배 이상의 시간 동안 객실을 이용할 수 있다. 이는 야놀자가 전국 2030 세대 남녀 300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설문조사 결과, 가장 필요한 데이유즈 서비스로 ‘장시간의 데이유즈 서비스(78%)’라 답한 비율이 가장 높은 것에 착안하여 마련됐다. 또한, 마이룸 데이유즈 서비스 이용 고객들에게는 ‘마이키트(MY KIT)’를 무료로 제공한다. 마이키트에는 프리미엄 비품 브랜드 엠더블류(MW)의 1회용 고급 비품 16종 세트가 들어있다. 추가로, 마스크팩, 탄산수, 배달음식 할인 쿠폰, 연극 티켓, 대리 운전 서비스 이용권 등 각종 선물이 함께 제공된다. 야놀자 이수진 대표이사는 “국내 모텔, 특급호텔을 중심으로 데이트는 물론 편안한 휴식과 파티 등을 목적으로 숙박 없이 원하는 시간 동안 객실을 이용하는 데이유즈 활용 트렌드가 점차 다양화되고 있다”라며, “이번 신규 서비스 런칭을 통해 고객 편의성 극대화는 물론 모텔 공실률 감소 효과까지 얻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전했다.

호텔업|2016-01-25 더보기
2016년 1월 새로운 숙박업 뉴스

2016년 1월 새로운 숙박업 뉴스

1. 中·日관광객 중저가 숙박시설 선호 하지만 현실은..외래 관광객 중 절반 이상을 차지하는 중국인 관광객은 9만원, 일본 관광객은 15만원 가량의 중저가 관광숙박시설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서울의 관광호텔 객실 중 특급은 62.2%인데 반해, 중저가 호텔 객실은 24.3%에 불과해... 2. 일본, 개인 아파트 대상 숙박업 도입한다.일본이 관광객 유치를 위해 주택이나 아파트를 유료로 제공하는 ‘민박’ 제도를 부활시킬 방침이다. 최근 들어 개인이 아파트나 주택의 빈방을 유료로 대출하는 공유서비스가 인기를 얻으며 민박을 법적으로 인정해줘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져... 3. 젊은 층 창업 선호도 1위가 음식ㆍ숙박현대경제연구원이 지난 10월 15일부터 27일까지 전국의 20세이상 성인 남녀 818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벌인 결과 응답자의 39.4%가 창업에 관심이 있고, 선호 업종은 ‘음식ㆍ숙박업(27.3%)’이 가장 많았다.4.숙박업 대출 급증, 부실 리스크 안전한가?최근 부동산 및 임대업, 숙박업 대출이 급증하면서 기업 대출 부실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상당수 모텔 업주, 건물주들이 겨우 이자만 내고 사업장을 운영하는 것으로 나타나. 부동산 경기가 둔화되거나 자영업 경기가 악화될 경우 부실이 커질 수 있어 향후 움직임을 예의주시해야 한다는 지적. 5. 학교 인근 호텔 신축 허용 ‟호텔업, 일반숙박업과 달라”서울 강동구의 한 중학교와 인접한 곳에 관광호텔을 짓기 위해 여러 차례 학교환경위생정화구역 내 금지행위 및 시설해제를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자 법원에 소송을 내, 결국 일반박업과 등급제 호텔업은 다르다며 사업자의 손을 들어줬다. 6. 에어비앤비, 자체 숙박 시설 짓는다온라인 숙박공유 서비스 업체 에어비앤비가 아파트 형태의 자체 숙박 시설을 건설을 계획하고 있다. 에어비앤비가 자체 숙박시설을 운영하면 시장 유연성을 가지는 동시에 현재 주 수익인 숙박 중계비를 넘어서는 더 큰 수익을 창출할 것으로 보인다. 7. 학교위생정화구역이라도 모텔 증ㆍ개축 허용용인에서 고등학교 앞 5층짜리 모텔을 운영하던 업주가 11층 규모로 증ㆍ개축해 관광호텔로 만들 계획을 법원이 사업주의 손을 들어줬다. 사안이 학교 학생들의 학습과 학교보건에 나쁜 영향을 준다고 보기 어렵다.

호텔업|2016-01-11 더보기
숙박 O2O 서비스를 선도하는 야놀자

숙박 O2O 서비스를 선도하는 야놀자

‘야놀자’는 올 상반기까지 약 3만개의 숙박업소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할 예정이다. 이는 숙박 O2O 서비스 업계에서 제공하는 최대 숙박 정보량으로, 앱에서 클릭 몇 번이면 수도권 지역은물론 산간지역에서도 자신의 현재 위치와 가장 가까운 숙박정보를 찾을 수 있는 규모다. 특히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 다양한 유형의 중소형 숙박업소 정보를 통합해, ‘야놀자’ 앱 안에서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정보를 한번에 제공할 예정이다. 이를 통해 기존 20~30대를 타켓으로 했던 사용자 폭도 더욱 확대될 전망이다. 아울러 숙박 예약에도 IoT 기술을 도입하고, 스마트폰을 통해 특정 객실 정보를 바로 확인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이 경우 특정 객실을 예약한 후 카운터를 거치지 않고 예약한 객실로 바로 이동할 수 있고 스마트폰을 이용해 객실 문을 열 수 있기 때문에 서비스 제공자와 사용자 모두에게 효율적인 시스템 구축이 가능해진다. 야놀자 이수진 대표이사는 “O2O 서비스의 핵심은 언제 어디서나 소비자들이 필요로 하는 서비스를 오프라인과 연계해 적절하게 제공해 줄 수 있는지 여부”라며 “대도시와 같이 사람들이 주로 모여 있는 지역 중심의 숙박 정보만을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산간지역에 있는 숙소까지 발굴해 언제, 어느 위치에 있든 소비자들이 더욱 다양한 숙박 정보를 제공 받을 수 있도록 할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야놀자는 지난해에는 이용 고객이 내 방과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는 것을 목표로, 좋은 숙박을 실현하기 위해 마이룸(MY ROOM)을 론칭했으며, 낮 시간 동안 비어있는 숙박업소의 객실을 시간 단위, 방 단위로 예약할 수 있는 데이유즈(대실) 서비스를 오픈해 소비자와 제휴점주들의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호텔업|2016-01-11 더보기
신개념 객실 및 비품 서비스 ‘마이룸’, ‘마이키트’ 런칭

신개념 객실 및 비품 서비스 ‘마이룸’, ‘마이키트’ 런칭

야놀자(대표 이수진, www.yanolja.com)가 기존 중소형 숙박업소에서 볼 수 없었던 새로운 형태의 객실 서비스인 ‘마이룸’과 혜택이 가득 담긴 ‘마이키트’를 런칭했다고 16일 밝혔다. 마이룸(MY ROOM)’은 이용 고객이 내 방과 같은 편안함을 느낄 수 있게 하는 것을 목표로, 야놀자가 좋은 숙박을 실천하기 위해 런칭한 객실이다. 제휴점으로 등록된 숙박업소 중 일부 객실을 인테리어는 물론 청소 상태와 비품까지 야놀자가 직접 관리한다. 마이룸 이용 고객들은 기존과 동일한 가격에 호텔수준의 프리미엄 비품과 특별한 선물 ‘마이키트(MY KIT)’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야놀자 바로예약 앱에서만 예약 및 결제 가능하며, 업소 단위의 정보가 아닌 이용할 객실 단위의 정보를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야놀자는 마이룸과 마이키트의 런칭을 위해 숙박 제휴점에 대한 체계적인 사전 조사를 실시했다. 시설과 인테리어 등 일정 수준 이상의 환경을 갖춘 객실을 선정하여, 추가적으로 소비자들이 중소형 숙박업소이용 시 가장 불만족스럽다고 여기는 청결 상태 및 비품 등을 개선했다. 모든 마이룸 객실은 전문 청소 업체가 대청소를 실시하였으며, 냄새 해결을 위해 양키캔들의 디퓨저를 배치했다. 마이키트에는 프리미엄 비품 브랜드 엠더블류(MW)의 샴푸, 린스, 바디용품, 칫솔, 면도기및 화장품 등 기본 비품이 들어있다. 추가로 배달, 먹거리, 즐길 거리,뷰티 케어 등을 위한 다양한 기업들의 각종 쿠폰과 깜짝 선물이 들어있는 것이 마이키트의 가장 큰 특징이다.

호텔업|2015-12-17 더보기
야놀자, ‘앱 어워드 코리아 2015올해의 앱’ 대상 수상

야놀자, ‘앱 어워드 코리아 2015올해의 앱’ 대상 수상

야놀자가 디지틀조선일보가 주최하는 ‘앱어워드 코리아 2015 올해의 앱’ 생활 서비스 분야 숙박정보 부문에서 대상을 수상했다. 8회째를 맞이한 ‘앱 어워드 코리아 올해의 앱’은 디지틀조선일보가 주최하고 미래창조과학부, 문화체육관광부, 한국콘텐츠진흥원 등이 후원하는 대표적인 모바일앱 전문 시상식으로, 심사는 지난 9월부터 소비자 리서치 및 별도의 전문가 그룹을 통해 이뤄졌다. 야놀자는 2005년부터 국내 최초로 중소형 숙박업소의 정보를 제공해 온 대표성을 기반으로, 현재 누적 다운로드 640만 건, 누적 가입자 수 280만 명을 기록하고 있다. 또한 국내 중소형 호텔(모텔), 펜션, 게스트하우스 등 7,200여 개의 숙박 제휴점을 확보하고 있어 소비자들이 원하는 위치, 가격대, 인테리어 및 서비스 등에 따른 맞춤형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강점이 있다. 무엇보다 타 숙박 앱과 차별화된 예약 서비스, 포인트 적립, 다양한제휴 프로모션을 통한 혜택 제공 등이 인기 요인으로 꼽힌다. 앱을 통해 소비자들의 이용 편의성을 증대시킨 것 외에도, 기존 오프라인 중소형 숙박업소들의 서비스 개선을 통한 전체적인 이용 활성화에 기여하고 있다는 부분도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야놀자는 이를 위해 중소형 숙박업소들을 위한 무료 교육 프로그램, 직접 제휴​점을 찾아가는 ‘야놀자 천사단’운영, ‘몰카안심존 인증 서비스’ 등을 진행하고 있다.

호텔업|2015-11-26 더보기
몰카 불안 없는 좋은 숙박 만들기

몰카 불안 없는 좋은 숙박 만들기

야놀자가 몰카안심존 인증 캠페인에 나서 화제다. 최근 일명 ‘워터파크 몰카사건’을 시작으로 몰래카메라를 이용한 범죄가 기승을 부리면서 불안감이 커지고 있다. 한국 남성이 대만에서 여성의 치마 속을 촬영하다 국제적 망신을 당하는가 하면, 부산영화제 관객 숙소로 지정된 유스호스텔에서 몰래카메라 촬영을 당했다는 신고가 접수되기도 했다. 이후 각종 온라인 커뮤니티에는 탈의실, 호텔과 모텔, 수영장 등의 장소에 붙어있는 거울이 진짜 거울인 지, 몰래카메라가 설치된 거울인지 알아보는 방법이 소개돼 큰 인기를 끌었으며, 공공 샤워실 회피족이 늘어나고, 몰카탐지기의 온라인 판매량이 지난해 같은 기간대비 250% 급증하는 등 신풍속이 퍼지고 있다. 이처럼 공공장소 및 숙박시설 몰래카메라에 대한 불안감이 짙어지는 가운데, 야놀자가 앞장서서 고객 안전 확보와 불안감 해소를 위한 숙박시설 몰카안심존 인증 캠페인에 나섰다. 야놀자는 지난 10월 초 야놀자 천사단을 통해 서울, 인천, 경기 지역제휴점의 몰카안심존 인증을 시작했으며, 한 달이 채 안된 시점에 1,500개 제휴점의 1차 점검을 완료했다. 11~12월에는 2차 점검을 실시할 예정이며, 수도권 이외의 지역은 2016년부터 순차적으로 인증을 시작할 계획이다. 야놀자 천사단은 영상송신전파를 잡아주는 ‘몰카탐지테스트기’를 통해 몰래카메라 설치 유무에 대한 점검을 실시하고 있으며, 인증이 완료된 곳에는 몰카안심존 인증마크를 부착해 숙박시설을 이용하는 고객들의 불안을 해소하고 있다. 야놀자 숙박사업본부 문승세 팀장은 “숙박시설이 가장 기본적으로 지켜야하는 ‘안전’, 특히 타인으로부터의 보호를 위해 몰카안심존 캠페인을 시작하게 되

호텔업|2015-11-14 더보기
기사제보
이름*
이메일
내용*
주식회사 호텔업디알티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691 대륭테크노타운20차 1807호 | 대표이사: 이송주 | 사업자등록번호: 441-87-01934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금천-1204 호
| 직업정보: J1206020200010 | 고객센터 1644-7896 | Fax : 02-2225-8487 | 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HotelDR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