믿음 가는 시스템 덕분에 추가 오픈도 고려하고 있습니다

호텔야자 영등포점 오세진 점주


Q 숙박업을 운영하게 된 계기는?

숙박업 창업 전에는 여의도 금융권에서 16년간 근무했습니다. 퇴직 후 그 동안 해오던 보험, 뮤추얼 펀드와 같은 재테크 수단 외에 다른 투자처를 고민하고 있었습니다. 처음에는 숙박업에 대한 지식도 없었고, 숙박업이 음지의 산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작은 원룸이나 오피스텔을 임대해 부동산 수익을 내다 자연스레 관광호텔 창업까지 접하게 됐습니다. 


이후 국내에서 가장 많은 중소형 호텔 프랜차이즈를 보유한 야놀자의 가맹설명회를 들으면서 숙박업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야놀자로부터 좋은 지역의 물건을 소개 받았는데 처음에는 건물을 매입해 위탁 운영하고 수익만 남길까도 생각했지만, 첫 시작인 만큼 직접 운영해봐야겠다는 마음이 생겼습니다.


Q 창업하면서 어려운 점은 없었나?

숙박업에 대한 지식이 전혀 없어 전문가에게 도움을 구할 수밖에 없었습니다. 그래서 프랜차이즈를, 그리고 야놀자를 선택했습니다. 야놀자에서는 부동산 매물부터 인테리어, 시공 그리고 마케팅까지 창업부터 운영에 이르는 모든 부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직접 운영을 결정하고 1개월 정도 먼저 현장에서 근무하면서 업을 이해하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또 야놀자 평생교육원에서 진행하는 숙박업 교육 프로그램을 수강하며 기본적인 운영이나 관리 등을 익혔습니다.


Q 야놀자를 창업 파트너로 선택하게 된 이유는?

국내에서는 이 사업 모델을 최초로 구상한 선두주자인 만큼 시스템이 잘 갖춰져 있어 믿을 수 있었습니다. 또 기존 숙박업과는 달리 놀이문화를 만들어간다는 느낌을 받았고, 여가 시장이 성장하면서 가장 활발하게 사업을 펼치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Q 운영하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보다 친절한 서비스와 청결입니다. 숙박업에서는 일 년에 두 번만 와도 단골입니다. 한 번 방문했던 손님이 좋은 숙박과 서비스를 경험하면 반드시 재방문한다는 생각으로 친절한 대응과 서비스를 제일 중요하게 생각하고 있다. 저희 이용객 후기 대부분도 친절한 서비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또 하나는 ‘청결’입니다. 1개월 현장 체험 근무부터 담당 직원에게 귀에 못이 박히도록 들었던 단어입니다. 저희 매장은 고객을 모시기 전 청소 후 1차 점검 후 환기시킨 다음에 2차 점검을 실시합니다. 사람이 하는 일이기 때문에 두 번에 걸쳐 확인하고 실수를 줄여 더욱 청결한 객실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목표가 있다면?

가장 단기적으로는 야놀자의 프랜차이즈 브랜드 중 가성비를 강점으로 하는 호텔얌의 추가 오픈을 염두에 두고 있습니다. 두 개의 지점이 어느 정도 자리를 잡는다면 관광호텔급인 에이치에비뉴도 좋은 창업 아이템일 것 같습니다. 그리고 조금 큰 목표지만, 조건이 된다면 나중에 리조트까지 운영해보고 싶습니다. 동업하는 친구가 기업을 운영하고 있는데 해외 시장에도 진출해 있고 네트워크도 갖추고 있어 야놀자의 프랜차이즈 호텔을 해외에서도 해보고 싶다는 생각도 갖고 있습니다.


#야놀자프랜차이즈  #호텔야자  #호텔야자영등포점  #야놀자창업  #중소형호텔창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