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화된 상권과 마케팅의 필요성

 
 
 
포화된 상권과 마케팅의 필요성

돈이 되는 곳엔 사람이 모이기 마련이다. 하나의 업종이 성황을 이루면 자연스레 주변에 동종업체가 생겨나고, 그것이 점점 확장되어 하나의 촌을 형성하기도 한다. 수원 인계동은 숙박시설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 경쟁력 있는 상권이었지만, 시간이 지남에따라 수많은 신규 숙박업소로 인해 모텔촌이 형성된 포화된 상권이 되었다.

호텔업계에 마케팅이 이루어지지 않던 시기에는 이렇게 형성된 군락이 매출에 도움으로 작용하였다. 업체를 찾는 방문객의 숫자는 전적으로 인근을 지나는 사람들의 선택에 달려있었고, 모텔로 이루어진 군락은
객실을 이용하고자 하는 사람들을 한 곳으로 밀집시키는 효과가 있었다. 하지만 우후죽순 생겨버린 수많은 경쟁업체들로 인해 이제 상권에서 살아남기 위해서는 한데 모여서 마냥 손님을 기다리는 것이 아닌 좀 더
적극적인 마케팅이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신규 리모델링 업체의 마케팅 성공사례

인계동 모텔상권 안에서 새롭게 영업을 시작한 한 모텔은 인테리어 리모델링을 위해 과감한 투자를 하였고, 업주가 꼼꼼하게 운영을 관리하여 서비스와 시설면에서 자부심이 높은 모텔이었다. 문제는 이러한 업체의 장점을 대중들에게 알리는 것이었다. 단골을 보유하지 않은 신축 업체가 유동인구 중 누군가에게 선택받기만을 기다리는 것은 그간 들인 막대한 돈과 정성을 생각하면 전혀 효율적이지 않은 방법이었다. 업주는 적극적인 고객유치를 위한 고민 끝에 야놀자 광고를 진행하는 것으로 가닥을 잡았다.

다만 걱정되는 것은 광고비용에 대한 부담이었다. 이미 많은 비용이 시설투자에 들어갔기에 추가적인 지출을 최소화하고 싶은 마음도 있었지만, 만약 대중들에게 업체의 시설이 알려지지 않는다면, 그동안의 투자비용은 아무 의미도 갖지 못할 것이라 판단했다. 결국 최선은 가장 효율이 높은 야놀자 광고 뿐이었다.
 
효율적인 광고비용의 선택

사람들은 작은 돈을 쓸 때, 큰 돈을 쓸 때보다 더욱 꼼꼼해진다. 명품 옷을 살 때보다 콩나물 한봉지를 살 때 조건을 더 따지는 것 처럼 말이다. 이런 일은 모텔을 운영할 때도 나타난다. 2억 5천만원으로 예상했던 리모델링 비용이 2억 6천만원으로 증가 할 때, 크게 문제로 여기지 않다가 훨씬 저렴한 야놀자 광고에서는 비용에 대한 부담을 느끼는 경우가 있다. 실제로 좋은 영역의 광고 효과는 천 만원 어치의 인테리어 보다 더 나은 매출 결과를 가져오는데도 말이다. 앞서 소개한 인계동의 업주는 고민 끝에 가장 비싼 신축모텔 영역의 광고를 진행하였다. 가장 저렴한 광고 영역과 가장 비싼 광고 역역은 금액의 차이보다 훨씬 큰 매출효과의 차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특히 신축광고는 제한된 숫자만 노출 될 수 있고, 가장 확실하게 회원들에게 공개되는 영역이기에 망설일 이유가 없었다.
 
 
매출 향상을 지속시키기 위하여…

야놀자닷컴이 회원에게 제공하는 다양한 정보와 혜택은 충성도 높은 수 많은 회원을 만들어낸다. 이런 고객들은 비제휴점이 기대할 수 있는 고객들과 성격을 달리한다. 한마디로 기존 상권의 수요 이외의 추가적인 고객들이 야놀자 마케팅을 통해서 유입되는 것이다. 다시 인계동 업체의 이야기로 돌아가 보자. 업주는 야놀자의 광고제휴 이후로 빠른 시간 안에 매출을 회복했다. 다양한 먹거리를 서비스로 제공하고, 정기적으로 이벤트를 진행하였으며, 게시판 후기를 모니터링하여 회원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이루려는 노력도 소홀히 하지 않았다. 대형광고 또한 꾸준히 진행했다.
 
매출을 성장시킨 이후에도 광고진행을 지속하는 이유로 업주는 다음과 같이 이야기한다. “우리 가게가 확보하고 있는 고객들은 대부부 야놀자를 통해 우리의 시설과 서비스를 접하고 온 손님들입니다. 우리 모텔의 노력과 야놀자의 홍보력이 만들어낸 결과이죠. 우리는 이런 노력들을 계속적으로 고객에게 노출 할 수 있는 창구가 필요합니다. 그게 없어진다면, 고객들의 관심도 줄어들고 말 것입니다.
 
 
호텔업닷컴 (http://www.hotelup.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숙박신문, 숙박매거진, 모텔, 호텔업, 야놀자, 호텔야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