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뉴스

숙박업소 PC 윈도우 라이센스 정체를 밝혀라!

호텔업 | 2012-09-03

숙박업소 PC 윈도우 라이센스 정체를 밝혀라!

 

가격대가 10~30십만 원 대까지 다양하던데? 숙박업소는 어떤 라이센스 제품을 구매해야 할까?“ 윈도우 라이선스에 대한 사실과 거짓을 낱낱이 파헤쳐 더는 손해 입는 모텔이 없도록 완벽한 진실을 공개한다.

 

 

뭔 말이 이렇게 많아.”라고 항의하는 독자님을 위한 이 글의 결론 공개

 

 

모텔은 GGWA 라이선스를 구매해야 하며 가격은 개당 20만 원대로 형성돼 있다.

 

이제 다음 페이지로 넘어가셔도 좋습니다.

숙박업소 윈도우 라이선스는 DSP GGWA가 있다. 하지만, 앞서 말했듯이 DSP 라이선스보다 GGWA 구매를 권장한다. 모텔에서 DSP 라이선스가 합법이 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을 충족해야 한다.

첫째, 삼성, LG 등의 대기업 완제품 PC를 구매했을 때, DSP 라이선스는 부록과 같다. 책을 한 권사면 조그마한 요약집 한 권을 껴서 주는 것처럼 대기업 PC를 구매할 때 함께 깔려 나오는 것이다. 둘째, 조립PC를 구매하고 90일 안에 DSP 라이선스를 구입해 설치했을 때, 이 경우는 단속이 나올 것을 대비해 PC 구매 증빙서류를 보관해 두어야 한다. 예를 들어 구매한 경로의 증거자료나 영수증, 기타 증빙서류를 갖고 있어야 한다. 만일 제시하지 못하면 불법제품 사용으로 간주해 처벌받는다.

무엇보다 DSP 라이선스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일회성이라는 점이다. 여기서 말하는 일회성이란? 모텔 PC가 고장 나서 메인보드, 메임보드칩 부품을 교체하거나, PC로 교체해서 윈도우를 다시 설치해야 할 상황이라면 더는 정품의 합법적 효력을 지니지 못하게 되는 것을 말한다.

일부 PC업체 관계자의 달콤한 유혹에 넘어가지 말자!

어차피 단속 나오면 씨리얼 넘버만 확인해요. DSP 써도 아무 문제 없습니다.”

PC방은 단속이 나오면, 주로 본체에 정품스티커가 붙어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과 시디키를 가지고 있는 확인하는 방법을 쓴다. 이러한 점을 이용해 일부 모텔은 저가의 DSP 라이센스를 소량 구입하고, 만일의 단속을 대비해 프런트에 시디키가 적힌 종이와 정품 박스를 비치해 둔다는데 이럴 경우 운이 없으면 불법윈도우에 대한 벌금과 함께 불법거래로 이중의 처벌을 받게 된다

GGWA는 현재 불법제품 사용을 정품화하자는 취지에서 나온 MS 프로모션이며, DSP와 마찬가지로 최초 설치된 PC에 한하여 합법적인 라이선스가 귀속된다. , 하나의 PC에 하나의 라이선스가 인정되는 것은 DSP와 같다.

그럼 GGWA DSP와 다를 바 없지 않을까? 반드시 그렇지만은 않다. 위 사항은 마이크로소프트사의 사용권적인 부분에 대한 설명이고, 단속권 적인 부분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다. 우리나라 대기업과 정부 공공기관에도 GGWA라이선스를 규제 없이 쓰고 있으며, 유명무실한 추세가 일반화되었다는 게 전반적인 의견이다.

라이선스를 구입했다고 해서 모든 절차가 마무리된 것은 아니다. 모텔은 렌탈 라이선스라 불리는 스플라 계약을 해야 한다. 렌탈 라이선스 계약이란? 모텔처럼 다중이용업소인 곳 즉, 상업적인 목적으로 제삼자에게 PC를 제공한다면 반드시 구입해야 하는 라이선스다. 윈도우 라이선스를 구입하고 렌탈 라이선스를 구입하면 된다.

국내에는 많은 라이선스 판매사가 있는데, 업체마다 라이선스 가격이 천차만별이므로 최소 3~5곳에 문의를 해 가격을 비교해보는 게 좋다. 예를 들어 A 업체는 렌탈 라이선스를 매월 98백 원씩 1년치를 한꺼번에 지불해야 한다고 했고, B 업체는 초기에 4 6천 원만 내면 별도의 추가 비용이 들지 않는다고 했다.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센터(1577-9700)에 전화 문의하면 판매사 연락처를 알 수 있다. 또한, 최근 GGWA 라이선스와 렌탈 라이선스 외에도 PC 관리에 필수인 복구프로그램, 백신 등을 함께 묶어서 판매하는 세트 상품이 인기다.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센터 문의내용-

“DSP GGWA 라이선스에 대해 알려달라.

숙박업소를 대상으로 한 렌탈 라이선스도 알려달라.”

안녕하십니까? 마이크로소프트 고객지원센터입니다.

고객님께서 문의하신 COEM(DSP) 제품과 GGWA 제품, Rental Rights의 사용권에 대하여 안내 드리겠습니다.

DSP 계약

PC 판매시 운영체제가 함께 탑재되어 제공되며 해당 소프트웨어를 단독으로 구매하여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설치된 PC에 사용권이 귀속되므로 다른 새로운 PC로 옮겨서 설치할 수 없으며 PC 내의 하드웨어 중 메인보드, 메인보드 칩셋을 변경하는 경우 사용권이 소멸되어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GGWA 계약 

해당 제품은 하위 적격 운영체제가 없어도 계약을 진행할 수 있으나 처음 설치된 PC에 사용권이 귀속되므로 다른 새로운 PC로 옮겨서 설치할 수 없고 PC 내의 하드웨어 중 메인보드, 메인보드 칩셋을 변경하는 경우 사용권이 소멸되어 정상적으로 이용하실 수 없습니다. 또한, 일반 볼륨 라이선스 계약과 달리 라이선스 양도 양수를 진행할 수 없으며 추가 구매 계약을 진행할 수 없습니다.

Rental Rights 사용권

숙박업소의 윈도우 라이센스는 투숙객을 위한 상업적인 이용으로 볼 수 있으므로 별도의 사용 권한을 가져야 합니다. 렌탈 라이선스는 독립된 라이선스가 아니라 소프트웨어 사용권이 수정된 추가 라이선스입니다. 숙박업소는 임대, 대부 또는 대여하는 라이선스가 허여된 각 PC 장치에 렌탈 라이선스를 할당해야 합니다. 그러면 소프트웨어 임대, 대부 또는 대여에 대한 제한이 사라집니다.

 

다른 기사 더보기

목록 전체보기

기사제보
이름*
이메일
내용*
주식회사 호텔업디알티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691 대륭테크노타운20차 1807호 | 대표이사: 이송주 | 사업자등록번호: 441-87-01934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금천-1204 호
| 직업정보: J1206020200010 | 고객센터 1644-7896 | Fax : 02-2225-8487 | 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HotelDRT Corp.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