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경제청, 국제업무단지 생활형숙박시설 방안 모색

청장, 문제해결에 적극 나설 것



인천경제자유구역청(이하 인천경제청)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이하 LH)와 이견을 보여왔던 청라국제업무용지에 8,000실 규모의 생활형숙박시설 건설과 스타트업·벤처 및 유망 중소기업 유치 등의 내용을 담은 국제업무단지 개발방안에 대해 협의를 모색하겠다고 밝혔다.  


LH가 2018년 6월 인천경제청에 제출한 청라 국제업무단지 개발계획에는 3만 4,000평 부지에 8,000실의 생활형 숙박시설을 짓고 스타트업·벤처 및 유망 중소기업 유치, LG와 구글의 창업지원센터와 리빙 랩 스마트시티를 구축한다는 계획이 담겨 있었다. 


하지만 인천경제청은 기존 청라계획인구의 20%를 넘는 2만 명의 인구가 갑자기 증가하고 주변의 학교, 교통, 도시기반시설 및 주거환경 등 도시계획 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일반인에게 알려진 것과는 달리 LG와 구글이 직접투자 및 입주계획이 없다는 점, 벤처 및 중소기업 입주가 담보될 수 있는 확실한 대책이 미흡하다는 이유를 들어 반영 불가의 입장을 표명한 바 있다. 


하지만 8월 말부터 G-시티의 개발 촉구하는 시정질의와 집단민원, 정치권의 요구가 이어져 인천경제청은 청장의 주도 하에 6차례의 회의와 주민과의 대화, 관계기관과의 공개 토론회, 정책조정회의 등을 거쳤다. 


특히 11월 22일 관련 교수와 도시계획 및 건축 전문가가 참석한 확대정책조정회의를 열기도 했다. 그 결과, 생활형숙박시설 8,000실은 과다하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고 전체적인 도시계획, 국제업무지구 개발계획을 살펴야 한다는 의견, 청라국재업무지구에 대한 대책 필요성 등이 대두됐다. 


인천경제청은 특혜시비 방지대책 및 향후 추진일정계획을 12월 14일까지 제출하도록 LH에 전달했다. 


#인천  #청라  #생활형숙박시설  #숙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