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 호텔 등 대상으로 플라스틱프리도시 도전

2022년까지 50% 감축 목표



서울시가 전국 최초로 1회용 플라스틱 없는 서울에 도전한다. 이에 종합계획을 마련, 2022년까지 시내 전체 사용량의 50% 감축, 재활용률 70% 달성을 목표로 삼았다. 


이번 종합계획의 기본 방향은 ‘안 만들고(생산), 안 주고(유통), 안 쓰는(소비)’ 문화를 정착시키고 불가피하게 사용하는 1회용 플라스틱은 재활용을 극대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공공기관부터 선도적으로 솔선수범하고 시민단체를 중심으로 시민주도 실천운동을 전개하는 한편, 다소비 업종을 중심으로 1회용품 안 주고 안 쓰는 유통구조를 확립하는 것이 핵심전략이다. 


1회용 컵, 비닐봉투를 중심으로 올해 시, 자치구, 산하기관이 ‘1회용품 제로’를 실천한데 이어 2019년에는 민간위탁기관, 2020년 이후에는 민간사업장까지 확대한다. 특히 공원, 한강, 장터, 축제 등 시∙구 주관의 공공행사나 공공장소의 1회용품 사용 억제도 실천한다. 


그 일환으로 시민단체 주도 하에 ‘5대 1회용품(컵, 빨대, 비닐봉투, 배달용품, 세탁비닐) 안쓰기’ 실천운동을 전개한다. 


특히 △프랜차이즈(1회용컵·비닐봉투) △유통업체(비닐봉투·속비닐) △전통시장(검정비닐봉투) △영화관(1회용컵·팝콘용기) △관광호텔(1회용샴푸·린스·세면용품) 업종에 대해 사업장이 자발적으로 1회용품 줄이기를 실천하는 ‘서울형 자율협약’을 릴레이로 체결한다.


이들 업종과 품목은 법적으로 1회용품 사용이 허용돼 있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용억제 실천을 유도하고 있다. 따라서 9월 이후 전통시장을 시작으로 관광호텔, 프랜차이즈점, 유통업체, 3대 영화관 등과 1회용품 사용억제를 위한 릴레이 자율실천협약을 추진한다.


#플라스틱  #환경  #감축  #호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