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에 AR 게임 전용 호텔 개관

항저우, 청두, 쑤저우 등 중국 전역에 20여 곳 추가 건설 예정

OYO 호텔의 객실 (자료: OYO 룸스)


2018년 11월 중국에 게임 속 캐릭터가 뛰놀던 장소에서 숙박을 할 수 있는 AR 게임 전용 호텔이 오픈했다. AR(Artificial Reality: 증강현실)은 현실 세계에 가상 현실을 조화시키는 기술이다. 스페인의 호텔을 배경으로 한 인기 드라마 ‘알함브라 궁전의 추억’도 AR 기술을 활용한 드라마다.


이번 AR 게임 전용 호텔 개발에 참여한 OYO Rooms(이하 OYO)는 인도 최대의 호텔 기업이다. 중국 내에서는 2017년 선전에 첫 OYO 호텔을 설립한 후 빠른 속도로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다. 특히 뛰어난 시설과 저렴한 가격으로 젊은 층에게 인기가 많다. OYO는 단시간에 전 세계 269개 도시에 3,500개 이상의 지점을 보유하며 숙박업계의 떠오르는 강자가 됐다.


OYO가 중점을 두는 것은 새로운 고객 경험이다. 전통적인 호텔 경험에서 벗어나고자 새로운 숙박시설을 구상하던 중, 중국의 인기 게임 회사인 넷이즈 게임(Netease Game), 넷이즈 인사이트(Netease Insight)와 협업, AR 게임을 구동할 수 있는 호텔을 만들게 됐다. 넷이즈 인사이트는 넷이즈의 AR 플랫폼으로, 다이슨(Dyson) 등 해외 유명 업체와 협업한 경험이 있다.


넷이즈 게임의 AR 게임 Yume2 (자료: 넷이즈)


게임 캐릭터가 뛰놀던 곳에서 숙박한다

OYO와 넷이즈 게임, 넷이즈 인사이트는 ‘OYO 드림 AR 테마 호텔(OYO Dream AR Theme Hotel, 이하 OYO AR 호텔)’을 탄생시켰다. OYO AR 호텔에서는 넷이즈 게임의 Yume2 게임을 즐길 수 있다. Yume2는 일반적인 모바일 게임과 달리 실감적인 가상현실 공간을 구현해내며, 방과 사무실, 호텔 같은 공간에서 즐기기에 적합하다. 넷이즈 게임 측은 “OYO 호텔은 객실 수준이 뛰어나 Yume2 게임을 구동하기에 최적의 장소”라며 OYO와의 협력 계기를 밝혔다.


OYO 호텔의 투숙객과 넷이즈 게임 유저층이 맞아떨어진 것도 협업이 가능했던 이유 중 하나다. 젊은 고객들은 더 새롭고 특별한 경험을 하기 원하는데, 온라인 환경과 실제 호텔로 대변되는 오프라인 환경의 결합은 OYO 호텔과 넷이즈 게임 사용자 모두를 만족시키기에 충분하다.


투숙객은 넷이즈 인사이트 애플리케이션을 다운받아 객실 내에서 Yume2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게임이 끝난 후에는 OYO 호텔 바우처를 얻을 수 있는 기회도 주어진다. OYO AR 호텔 투숙객은 게임의 실제 배경이던 장소에서 투숙하는 색다른 경험을 하게 될 것이다.


OYO AR 호텔은 항저우를 시작으로 청두, 선전, 쑤저우, 광저우 등 중국 내 20개 도시에 추가로 설립될 예정이다.


전통적인 숙박업계에 시사하는 바 커

전문가들은 AR과 여행·숙박 분야의 결합이 앞으로 더 발전되고 강화될 것으로 전망한다. 이러한 환경의 변화는 고객에게 편의성은 물론 색다른 즐길 거리를 제공, 숙박업을 한 단계 성장시킨다.


소셜 네트워킹 시대의 중심에 탄생한 OYO의 AR 전용 호텔 개관 사례를 숙박업계에서는 유심히 분석할 필요가 있다. 4차 산업혁명과 기술 발전 시대의 호텔은 규모만 중시하던 전통적인 관점에서 벗어나 새로운 고객 경험 발굴과 기술과의 결합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새로운 과제에 직면하게 됐다.


#중국  #AR  #호텔  #게임  #SNS  #플랫폼  #증강현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