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리어 토크] 숙박업 무한경쟁, 이색 서비스로 살아남기

중소형 호텔의 경쟁력 높이려면?




지난 5월, ‘중소형 호텔은 무한 변신 중’이라는 기사가 이슈가 된 적이 있었다. 많은 중소형 호텔이 이색 서비스로 20~30대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는 내용이었다. 휴가를 해외 또는 장거리 여행으로 떠나기도 하지만 지친 일상로 장거리 여행이 부담스러운 사람은 도심 휴양을 선호한다. 집을 잠시 떠나 새로운 곳 에서 휴식하려는 호캉스족으로 인해 중소형 호텔의 수요가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중소형 호텔의 강점은 고급호텔과 비슷한 수준의 시설과 서비스를 부담 없는 가격으로 제공한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호캉스를 원하는 고객에게 우리 호텔이 ’Pick’ 될 차별화 서비스 어떤 것들이 있을까?




쿨**: 힐링룸 요즘 미세먼지로 인해 건강에 대한 우려가 큰데요. 웰빙을 테마로 공기청정기를 설치하고 피톤치드, 허브 입욕제 등 도심 속에서 힐링할 수 있는 분위기를 연출하면 매출 신장에 큰 도움이 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객실에 딱 들어갔는데 숲에 온듯한 상쾌한 기분을 느낄 수 있다면 단골 고객도 늘어나겠죠.


해**: 가격 이색 서비스는 무엇이든 좋죠. 가장 중요한 부분은 부담 없는 가격이라고 생각합니다. 타 호텔보다 친절함과 저렴한 가격이면 호캉스에서 무조건 살아남을 수 있습니다.


울**: 대학생 프로모션 저희 호텔은 주말이나 성수기는 많은 손님들이 찾아 옵니다. 프로모션이나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아도 되는데, 문제는 비수기, 평일에 생기는 공실이죠. 평일에 찾아올 수 있는 고객은 주로 대학생 고객이기때문에 대학생 인증 시 객실 10% 할인 프로모션 진행합니다. 반응 좋습니다. 추천 드려요.


출**: 가족 단위 여행객 대상 서비스 스낵바 패키지를 만들어 가벼운과자류, 빵, 음료, 아이스크림 등을 제공하면 좋겠죠. 옥상에 하늘 정원과 작은 분수대를 만들어서 차 한 잔 할 수 있는 공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가족 단위 고객을 주 타깃으로 말이에요.


불**: 지속적 서비스 호캉스를 즐기는 고객들을 위해 시즌 이벤트로 서비스하는 것도 좋지만, 저희 업장은 외곽에 있다 보니 일년 내내 꾸준히 진행할 수 있는 서비스가 더 반응이 좋았습니다. 오후 시간부터 할인 행사, 패키지 상품 등이 있겠죠.



노*: 보드게임 호텔에서 방콕하는 손님은 놀거리, 요깃거리 제공하면 좋아합니다. 보드게임 대여나 영화 제휴 서비스 비용을 생각하면 최고의 서비스죠.


에**: 반려동물 이색 서비스 많지만 저희는 워낙 영세하기 때문에 1년 내내 지속적이고 평균적인 서비스 제공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색 서비스는 반려인이 1,000만 명이나 되는 요즘 반려동물과 함께 휴가를 즐길 수 있는 객실일거 같네요. 


장**: 스파 패키지 프리미엄 룸으로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를 생각한다면 커플을 위한 스파 패키지가 어떨까요? 기존에 있던 스파 시설에 편하게 즐길 수 있는 와인와 입욕제 정도만 제공해도 반응 좋습니다.


소**: 가상현실 객실 내에서 즐길 수 있는 오락시설만 제공되도 최고죠. 몇 년 전만해도 방음 가능한 객실에 노래방 기기를 설치했는데 이번에 VR 기기로 바꿨습니다. 숙박비는 당연히 올라갔지만 젊은 층 고객의 만족도도 함께 올라갔죠. 이색서비스로 추천 드려요.


#호캉스  #중소형호텔  #이색서비스  #서비스  #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