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뉴스

2016년 8월 야놀자 뉴스

호텔업 | 2016-08-09

1,모텔보다 야놀자 검색 3배 더 많이 한다

포털에서 검색 키워드는 대중의 관심을 읽을 수 있는 대표적인 지표가 된다. 그 중에서도 '네이버 트렌드'와 '네이버 키워드 조회 시스템'은 시장 동향을 파악할 수 있는 객관적인 검색 지수와 검색량을 그래프 및 수치 등을 통해 제공함으로써 민심을 읽는데 좋은 자료가 되고 있다. 

숙박 전문 O2O 기업 야놀자는 네이버에서 제공하는 두 키워드 검색 지표를 통해 살펴 본 최근 6개월(2016년 1~6월) 간의 숙박 시장 통계를 공개했다. 네이버 트렌드 통계에 따르면, 야놀자는 모텔, 호텔, 숙박, 여행 등의 키워드를 넘어선 '대표 명사'로 자리매김 한 것을 알 수 있다. 네이버 통합검색 상대지수가 야놀자는 81, 모텔은 28, 호텔 17, 숙박 3으로 각 업종 키워드보다 야놀자로 검색하는 빈도가 최소 2.3배에서 32배까지 더 높았다. 모텔 키워드 기준으로는 약 3배의 수치를 기록했다. 숙박 O2O 브랜드 조사에서도 야놀자가 크게 앞질렀다. 네이버 트렌드 상대지수가 야놀자가 81을 기록할 때 여기어때는 28, 여기야는 17, 데일리호텔 16, 세일투나잇 5로 분석됐다. 이는 야놀자와 각각 2.4배(여기어때), 12.5배(여기야), 5배(데일리호텔), 17.2배(세일투나잇) 등에 달하는 격차로 야놀자의 업계 대표성이 드러나는 부분이다. 또한, 월간 키워드 조회수에서도 월 평균 검색량이 여기어때가 PC 5만, 모바일 6만7천, 여기야가 PC와 모바일 각각 1만4천, 데일리호텔이 PC 2만6천, 모바일 3만7천으로 야놀자가 업계 브랜드 중 최소 2~3배 이상 높은 현황을 보였다. 야놀자 김종윤 좋은숙박 총괄 부대표는 "숙박 O2O 산업을 선도하는 야놀자가 모텔을 넘어 호텔, 여행까지 숙박업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고 있는 만큼, 앞으로도 고객 만족을 위한 더욱 다양하고 편리한 서비스를 제공해 나갈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네이버 트렌드는 네이버에서 특정 검색어가 검색된 횟수를 일주일 단위로 합산해 상대적 수치로 나타내는 것으로 조회기간 내 최대 검색량을 100으로 한 상대적 지표를 말한다.

 

2. 야놀자, 280명에게 7만 포인트씩 증정한 777 이벤트 성료


야놀자가 7월 한 달 간 미리예약 고객을 대상으로 매주 70명에게 7만원 포인트를 증정한 7.7.7 이벤트가 성공적으로 진행되었다. 미리예약은 야놀자가 올해 1월 업계 최초로 중소형 숙박에 예약 시스템을 도입한 것으로, 사전 예약이 되지 않아 불편을 겪던 고객들에게 편리함을 선사하며 큰 호응을 얻고 있다. 야놀자 고객은 미리예약 서비스를 통해 전국 1만 여 개에 달하는 모텔, 호텔, 펜션, 게스트하우스를 최대 일주일 전부터 원하는 일정을 골라 예약할 수 있다. 이벤트는 하루라도 미리 숙박을 예약한 사람 중 월, 화, 수, 목 평일 이용을 신청한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되었으며, 매주 금요일마다 70명의 당첨자를 선정해 7월 한 달 간 총 280명에게 각각 7만원의 혜택을 제공했다. 지급된 7만원 포인트는 현금처럼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야놀자는 휴가철을 맞아 7.7.7 이벤트 외에도 회원 인증만해도 포인트를 주는 이벤트와 펜션 숙박권 이벤트, 페이코 결제회원 할인, 단골반값 할인 이벤트 등 어느 때보다 풍성한 여름 시즌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한편, 야놀자 미리예약은 서비스 도입 후 꾸준히 예약 건수가 확대돼 5월 전체 야놀자 예약 건 중 15.7%의 비중을 차지했으며, 6월 연휴에는 약 30%까지 확대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모텔 등 중소형 숙박이 여행 숙소로 활용되는 트랜드가 증가하면서 나타난 현상으로 분석된다.

 

3. 야놀자-BC카드 스탬프 이벤트 실시


야놀자가 BC카드와 제휴를 맺고 온오프라인을 연계한 공동 마케팅인 ‘야놀자-BC카드 스탬프’ 이벤트를 진행한다. 대상은 BC카드가 제공하는 스마트 스탬프 서비스 ‘withTOP’ 앱 또는 KT 스마트 전자지갑 ‘CLiP’ 앱에 가입한 고객 중 야놀자의 제휴점을 직접 방문하여 결제하거나 야놀자 바로예약과 야놀자 펜션 앱을 통해 객실을 예약하는 고객이다. BC카드로 1만원 이상 결제 시, 자동으로 스탬프를 적립 받을 수 있다. 총 3회 결제하면 야놀자 바로예약에서 쓸 수 있는 1만원 쿠폰이 BC카드 ‘withTOP’ 앱과 KT ‘CLiP’ 앱에 적립되며, 쿠폰은 숙박 예약 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다. 이벤트는 7월 11일부터 10월 10일까지 3개월 간 진행된다. 이 기간에 받은 야놀자 바로예약 쿠폰은 올해 말인 12월 31일까지 사용할 수 있다. BC카드(신용, 체크)고객이면 전월 실적에 관계 없이 혜택이 제공된다. 단 법인카드와 기프트카드는 대상에서 제외된다. 야놀자는 이번 공동 마케팅을 통해 숙박 제휴점에 방문한 BC카드 고객의 바로예약 이용 전환을, BC카드는 자사 앱 이용 고객에게 숙박 쿠폰 혜택을 제공하는 효과를 얻게 됐다. 야놀자의 1만 여개 호텔, 모텔, 편션, 게스트하우스 제휴점 또한 신규 고객 유입 및 재방문 유도 등 직접적인 매출 증대가 기대된다. 야놀자 관계자는 "야놀자는 고객 만족도 향상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 제휴 및 이벤트를 기획하고 있다"며, "이번 BC카드와 공동 프로모션을 통해 많은 고객들이 온라인과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혜택을 누릴 수 있길 바란다”고 전했다. 한편, BC카드의 스마트 스탬프서비스인 ‘withTOP’앱은 종이 스탬프 없이도 BC카드로 결제 시 자동 스탬프 적립 혜택을, KT의 스마트 전자지갑 ‘CLiP’ 앱은 카드 할인, 멤버십 할인, 쿠폰 중복 할인 등 계산할 때 받을 수 있는 할인 혜택을 챙겨주는 서비스로 합리적이고 스마트한 소비를 지원하며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다른 기사 더보기

목록 전체보기

기사제보
이름*
이메일
내용*
주식회사 호텔업디알티 | 서울특별시 금천구 가산동 691 대륭테크노타운20차 1807호 | 대표이사: 이송주 | 사업자등록번호: 441-87-01934 | 통신판매업신고: 서울금천-1204 호
| 직업정보: J1206020200010 | 고객센터 1644-7896 | Fax : 02-2225-8487 | 이메일 : [email protected]
Copyright ⓒHotelDRT Corp. All Right Reserved.